꽃가루 알레르기 증상 원인 치료제 판매순위 위험지수진단 방법

반응형
    반응형
    SMALL

    황사와 이제 오는 시즌이 왔는데요 추위가 끝나가고 야외활동의 성수기 시즌이 왕래를 하셨는데요 바야흐로 봄은 소풍의 계절로 과거부터 야외활동이나 봄소품, 꽃구경하러 나가는 시즌이기도 하고 3월 파김치가 유명 월유명 반찬으로 밥상에 올라는 오는 좋은 계절입니다. 하지만 좋은 곳도 있지만 나쁜 것도 있는데요 바로 꽃망울이 터지면서 콧물이나 재채기, 눈병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비염이나 알레르기가 민감한 분들이라면 바로 봄철 꽃 알르르기에 조심을 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바로 이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을 알고 나가시면 봄철 소풍이나 야외 할 동을 하도록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 원인 치료제와 미리 알 수 있는 꽃가루 위험지수를 확인하는 곳을 알려드겠습니다.

     

    순서 

     

    1. 꽃가루 증상 원인
    2.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제 종류
    3. 꽃가루 알레르기 위험 지수 확인 사이트

     

    꽃가루 알레르기
    꽃가루 알레르기

     

     

    꽃가루 알레르기 생기는 이유

     

    봄이 되면 활짝 핀 꽃에서 날리는 꽃가루가 원인인 알레르기성 질환을 "꽃가루 알레르기"하고 합니다.

     

    꽃가루가 바람에 날려 공중에 날아다니면서, 아주 미세한 꽃가루들이 인체의 코나 기도를 통해 들이마시면서 흡입되어,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호흡질환입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는 콧물, 재채기, 코막힘, 천식, 피부염과 같은 가려움증 등의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키며, 꽃들이 많이 개화되는 봄과 여름철에 특히 많이 발생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원인

     

    꽃가루 알레르기의 원인은 공중에 바람을 타고 날아다니는 삼나무, 오리나무, 송홧가루, 잔디꽃가루 등의 꽃가루입니다. 꽃가루가 너무 작아서 눈에 잘 띄지 않지만 먼지처럼 날아다니는 다양한 꽃가루가 피부에 닿아 피부염을 유발하고, 눈에 닿으면 알레르기성 결막염, 기도나 코를 통해 비염, 천식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봄에는 꽃가루 알레르기 환자의 늘어나는데 알레르기 질환은 전체 인구의 20%~25%가 경험할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

     

     

    꽃가루 알레르기는 대개 면역체계의 반응이 발생합니다. 면역체계는 몸을 보호하기 위해 해로운 세균, 바이러스, 독소 등을 을 공격하는데, 알레르기 환자의 경우 면역체계가 무해한 물질인 꽃가루에도 반응하여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은 알레르기 천식, 비염, 결막염, 피부염, 천식 및 기관지 증상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1.  알레르기 비염 증상은 코막힘, 콧물, 재채기, 코감기 등의 감기와 유사한 증상의 알레르기 비염이 나타날 수 있지만 감기와 다르게 열이 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알레르기 결막염은 꽃가루에 노출되면 발생되는 결막염이며 결막은 눈을 덮고 있는 얇은 막으로 꽃가루에 의해 얇은 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증상은 눈이 붓고 따가워지며, 가려움증, 붉어짐, 눈물, 시야가 흐리는 등이 있습니다. 

     

    3. 알레르기 피부염은 꽃가루에 직접 피부와 닿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증상은 피부발진, 가려움증, 따갑거림, 두드러기가 전신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알레르기 기관지 및 천식은 꽃가루가 기도를 통해서 들어오면 기도를 자극하면서 기관지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증상은 호흡곤란, 기침, 숨쉬기 힘들어짐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기침이나 쌕쌕 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 방법

     

    꽃가루 알레르기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 항원에 대한 회피 요법과 적당한 약물 요법에 의해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두 가지 치료 방법이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약물요법

     

    1. 항히스타민제 :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코감기, 가려움증, 재채기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며, 일반적으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약입니다.

     

    항히스타민제

     

    2.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 : 항염증 작용을 가지는 약물로, 코 점막의 염증을 완화시키는 시켜줍니다. 약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3. 면역요법 : 꽃가루 알레르기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시켜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는 치료입니다. 주사나 액체로 투여하며, 주로 심각한 알레르기 증상에 있는 환자에게 사용됩니다.

     

    4. 알레르기 피부검사 : 꽃가루 알레르기에 대한 피부반응을 검사하여 알레르기 원인을 찾아내고, 알레르기 치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검사입니다.

     

    회피요업

     

    1. 실외 활동 자제 :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계절에는 실외 활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2. 마스크 착용 : 마스크를 착용하여 꽃가루가 호흡기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3. 실내 공기 청정기 사용 : 실내에 공기 청정기를 설치하여 공기 중에 꽃가루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집안청소 : 꽃가루가 집안에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집안 청소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날은 외출을 삼가는 것이 가장 좋고 외출 후 깨끗하게 샤워하여 꽃가루를 씻어내야 하며, 야외 빨래를 건조하는 것은 금지입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제 판매순위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는 알레르기 증상의 심각성과 환자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꼭 전문의와 상담하여 치료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laritin 클라리틴 (로라타딘) - 졸리지 않는 항히스타민제 - 10mg 정제 - 병당 70개 함량으로 재채기, 콧물, 눈의 가려움/눈물, 목/코의 가려움을 완화하는 졸음 항히스타민제입니다. 

     

    Flonase(Fluticasone propionate 루티카손 프로피오네이트) - 비강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스프레이 - 병당 120회 스프레이 정도 가능하며 염증을 줄이고 코막힘을 완화하는 비강 스프레이, 재채기 및 콧물 완화에 좋습니다. 

     

    Zyrtec(Cetirizine 세티리진) - 항히스타민제 - 10mg 정제 - 병당 70개로 재채기, 콧물, 가려운/눈물, 가려운 목/코를 완화하는 24시간 졸리지 않는 항히스타민제 종류입니다. 

     

    Allegra ( Fexofenadine) - 졸리지 않는 항히스타민제 - 180mg 정제 - 병당 70회 정도로 재채기, 콧물, 눈의 가려움/눈물, 목/코의 가려움을 완화하는 24시간 졸리지 않는 항히스타민제 알약입니다. 

     

    Nasacort(Triamcinolone acetonide) - 비강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스프레이 - 병당 120회 스프레이 함량으로 염증을 줄이고 코막힘, 재채기 및 콧물을 완화하는 비강 스프레이 종류 입니다. 

     

    Benadryl(Diphenhydramine) - 항히스타민제 - 25mg 캡슐 - 100개들이 병으로 재채기, 콧물, 가려운/눈물, 가려운 목/코를 완화하는 항히스타민제 정제품으로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다페드 Pseudafed (pseudoephedrine 슈도에페드린) - 충혈 완화제 - 30mg 정제 - 96개 병으로 비충혈과 부비동 압력을 완화하는 비충혈 완화제 dlau 초조함을 개인에 따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뮤시넥스 Mucinex (구아이페네신) - 거담제 - 600mg 연장 방출 정제 - 40회 병으로 점액을 묽게 만들고 기침을 거담제이며 가슴 막힘과 기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frin(Oxymetazoline) - 코 충혈 제거제 스프레이 - 15mL 병으로 코 막힘을 신속하게 완화하는 비강 스프레이로 연속 3일 이상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Neti Pot - 식염수와 함께 사용되는 비강 세척 장치로 일회용 또는 재사용가능이 가능합니다.

     

    Rhinocort(budesonide) - 염증을 감소시키는 비강 스프레이 염증을 완화하고 코 막힘을 완화하며 재채기 및 콧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위험 지수 확인 사이트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꼭 꽃가루 농도를 확인 후 외출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상청 누리집 지역별 종합지수 - 생활기상지수 - 테마날씨 - 기상청 날씨누리 (weather.go.kr)에서 꽃가루 농도를 산출해 매우 높음, 높음, 보통, 낮음 4단계로 나눠 행동요령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 매우 높음" 단계를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황사 주의보 목과 눈 세척 관리 방법 & 미세먼지 방어막 관련주

    매년마다 황사 위기경보 단계가 관심단계로 상승이 되어 발령됨에 따라 외출을 자제 및 위생관리를 해야 하는 시점이 코로나와 함께 왔습니다. 황사!! 어떻게 건강을 관리할지 정말 중요해졌어

    piyato.btsclub.co.kr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