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로 병원비 보험 청구 스마트폰으로 하는 방법 꿀팁(+카톡에서 병원비 보험청구 서류 신청방법)

반응형
    반응형
    SMALL

    저도 모르고 있다고 옆 동료가 카카오톡이나 카카오페이에서 바로 병원비를 청구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는데요 스마트폰으로 바로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 보험료 청구는 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 헛갈릴 때가 많은데요 어떻게 청구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카카오톡이라 카카오페이로 청구를 하기 위해서 각 보험사 웹사이트나 모바일앱으로도 신청이 가능한데요 카카오록 바로 진행이 가능한 5단계로 진행하면 10분도 안되어서 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주 편리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거기다가 카카오톡으로 신청서류도 요즘은 병원에 직접 가지 않고도 대형병원들은 이미 카카오와 서비스가 연동이 되어있는데요 아직 연계가 안된 곳은 직접 카카오톡으로 보험료 청구를 스마트폰으로 하면서 병원 추가하기를 하면 됩니다.

     

    이제 카카오톡이나 카카오페이서 스마트폰으로 비용청구 하는 방법에 대해 해보겠습니다. 보험료 청구는 크게 3가지입니다. 

     

    1. 보험관리사에게 서류보내 하는 방법

    2. 보험사 앱을 스마트폰으로 다운받아 하는 방법

    3. 카카오톡이나 카카오페이에서 보험료 청구 탭에 하는 방법

     

     

     

    카카오톡 병원비 보험사 청구방법

     

     

    오늘은 3번째 방법이 편리하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카카오페이 보험 보험비 쉽게 하는 방법 (스마트폰) 

     

     

    병원비는 보험처리 하지 않는 이상 큰돈이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도 저는 회전근육 주사 하나 맞았는데요 ct 촬영하니 5만 원, 근육주사처럼 어깨 회전근육 마모가 되기 전 부분까지 있는 근육에 놓는 주사 5만 원 10만 원을 지불을 했습니다. 요즘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어깨 통증 무지무지 옵니다. 

     

    1. 실비보험 든 경우는 모두 청구 가능

     

    그래서 저같은 경우엔 실비보험과 암보험을 들어놓고 있고, 부모님께서는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받고 계기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나이가 들면 들수록 몸이 약해지는 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분들께선 가벼운 감기로도 입원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때마다 걱정되는 건 역시 병원비이고 우리나라에서는 의료보험 제도가 잘 되어있어서 진료비 부담이 적지만, 비급여 항목인 MRI 나 CT 촬영 등 검사비용 등도 이젠 싸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럴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서비스가 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어르신들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으로 병원비 보험사 청구 준비물

     

    1. 스마트폰 카카오톡 또는 카카오페이 앱

    2. 보험 청구용 서류 (보험사 제출용) 2~4가지

    3. 보험금 받을 통장 번호 준비

     

     

    2. 카카오페이로 병원비를 어떻게 청구할까요?

     

    카카오톡에서 병원비를 보험사로 청구하는 탭을 먼저 찾는 방법 4가지 입니다.

     

    - 카카오톡에서 우측 하단 점 3개 버튼 - 카카오페이 버튼 누르기 -청구서-보험료-병원비청구

    - 카카오톡에서 우측 하단 점3개 버튼 - 카카오페이 버튼 누르기 - 돋보기 검색으로 "병원비청구"

    -카카오페이에서 검색창에서 바로 "보험비청구" 검색 찾기

    -카카오페이에서 우측 하단 전체 서비스에서 스크롤 내리면 보험-병원비청구 탭 이용

     

    1. 먼저 카카오톡 어플을 실행시켜 주시고 오른쪽 하단에 점 세 개 버튼을 눌러주세요.

     

    2. 그러면 이렇게 메뉴창이 뜨는데 이 중 pay버튼을 눌러줍니다.

     

    3. 그리고 중간쯤에 보이는 '청구서' 탭을 클릭해 주세요.

     

    카카오톡 병원비 보험 청구 순서

    4. 청구서 탭에 들어와 보면 여러 가지를 카카오톡으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대략 리스트만 아래 참고 바랍니다. 

    • 수도요금
    • 국민건강보험
    • 범칙금납부
    • 세 급 납부
    • 전기요금납부
    • 가스 수도요금
    • 4대 보험납부
    • 보험납무 
    • 국민연금
    • 아파트 관리부
    • 통신요금 납부
    • 카드요금

    등... 아주 다양하게 편리하게 각종 요금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편리한 세상이 된 것이 믿기지가 않습니다. 

     

    아래로 조금 내려서 이 중에서 바로 아파트 관리비 다음 있는 보험료 탭-병원비 청구 탭을 찾고 누릅니다. 

     

    5. 중간에 보험사를 선택을 하고 (본인 인증을 하게 되므로 보통은 자동 선택이 됨), 청구 사유, 필요한 서류등을 파일로 업로드를 하게 되면 청구가 완료가 됩니다. 

     

     

     

     

    ⦿ 카카오톡 보험청구 병원비 서류 준비물 (일반적인 경우)

     

    -진료비영수증 상세

    -진료비 세부내역서

    -입퇴원 확인서

     

    여기서 준비한 서류를 파일로 준비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참 그리고 숨은 병원비 찾기를 해서 해당 병원이 카카오톡으로 진료비등 서류연동이 된 병원인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진료내역 찾기 병원에 리스트가 없으면 병원추가요청을 해야 합니다. 

     

    보통 대형병원들은 이미 카카오톡으로 진료비등을 서류를 청구받기 가능한 병원으로 등록이 되었는데요 작은 병원은 아직 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쉽게 없다고 나오면 병원검색하기 화면이 나오면 어느 병원에 다녀왔나요? 아래 화면에 "병원 추가 요청하기"를 눌러 요청을 하면 며칠 내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 종이 지로용지 각종 공과금 카카오톡으로 납부 방법

     

    추가로 각종 공과 세나 지로 청구하는 것도 카카오톡에서 할 수 있는데요 바로 편리한 방법이 QR결제로 가능합니다. 잠깐 알아봅니다. 준비물은 지료 용지가 있으면 됩니다.

     

    다음 화면에선 내 카드 등록하기 또는 QR코드 스캔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결제카드를 등록하면 되는데요,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후자입니다. 왜냐하면 전자결제 방식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인증 절차가 필요하거든요. 만약 핸드폰에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간편하게 진행가능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조금 번거로울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먼저 휴대폰 카메라로 신용카드 뒷면 바코드를 인식시켜서 정보를 입력하거나, 아니면 직접 번호를 입력해서 저장시키는 방법을 추천드려요. 이후부터는 매우 간단합니다.

     

    다시 보험금 청구로 돌아와서 이제부턴 실제 청구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3. 보험료 청구 위해서 어떤 서류들이 필요한가요?

     

    진료비 영수증(상세) / 진료비 세부내역서 / 입퇴원확인서 (진단명 필수기재) 총 3가지 서류가 필요한데요, 위 사진처럼 간단하게 내용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진단명이 반드시 기재되어야 한다는 점이에요.

     

    간혹 진단서를 요구하는 병원도 있으니 미리 전화하셔서 물어보시는 걸 추천드리면 되는데요 일단 카카오톡에서 청구를 마치면 보험사에서 필요한 서류가 더 있으면 전화가 오니 급하지 않으면 기다리면 됩니다. 

     

     

    4. 카카오톡 보험료 청구 서류 발급은 어디서 받나요?

     

    병원원무과에서 받으면 됩니다. 세 가지 서류 모두 해당 병원 원무과에서 발급받을 수 있지만, 인터넷에서도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어요.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2. 민원신청 -> 개인민원 선택 3. 로그인 후 왼쪽 상단 바에서 증명서발급 선택 4. 원하는 종류의 증명서로 신청 5. 출력 끝! 참 쉽게 병원 방문 없이도 가능합니다. 

     

    카카오톡을 병원비 청구를 할 때 준비해야 하는 서류 유형이 몇 가지 있는데요 병원에 입원해서 하는 경우와 통원치료 형태 하는 것, 수술을 했을 때 등에 따라 준비할 서류가 약간 씩 다르기도 합니다. 

     

    • 병원방문 10만 원 미만 - 진료비영수증, 약제비 영수증
    • 병원방문 10만원 이상 - 진료비 영수증, 약제비 영수증, 통원확인서, 진단서, 처방전 중 1종
    • 입원한 경우 - 진료비 영수증, 입퇴원확인서, 진단서 1종
    • 응급인 경우 - 진료비 영수증, 응급실 내원서, 진료차트 중 1종
    • 진단금인 경우 - 진료비 영수증, 진단사실 확인 서류 (질병에 따른 상이함)

     

    카카오톡 보험사 보험비 청구 서류 유형

     

     

     

    5.  카카오톡으로 병원비용 보험사 청구용 서류 신청 방법 (신규 서비스) 꿀팁

     

    혹시 병원서류를 미쳐 준비를 하지 못한 분이 있다면 이것도 카톡에서 병원서류가 병원 방문 없이 발급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아직 모르고 있을 것으로 보여서 서류준비도 같이 안내해 보겠습니다. 

     

    병원 중에서 서류발급이 가능한지 검색 ->서류 신청->발급확인-> 병원비 청구를 바로 보험사로 하면 됩니다. 카톡에서 보험사로 보낼 청구서를 발급을 위해서는 약관을 동의하고 다음 -> 병원이름검색 -> 만약 병원이름이 없다면 병원추가요청하기를 클릭하고 병원을 찾아 서류를 등록하고 청구를 하면 됩니다. 

     

    카카오톡 보험비 청구 병원추가 하기

     

    이렇게 해서 받은 서류들을 카톡 페이 페이지에서 업로드하면 심사과정을 거쳐 최종 승인이 나면 계좌로 입금됩니다.

     

    혹시라도 누락되거나 잘못 기입된 부분이 있으면 연락이 오니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돼요. 다만 처리기간이 최대 7일이니 급하게 쓰셔야 하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고 금액이 10만 원 이하라면 우편등기로만 접수되니 이것도 유의하시고요. 지금까지 카카오페이로 병원비 청구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