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구글에 검색 등록방법(구글서치콘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등록, 사이트맵등록)

반응형
    반응형
    SMALL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고 나면 글쓰기를 시작을 하면서 유입량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 블로그도 현재 와이프가 처음으로 시작을 하고 있는데요 지금 글을 2개를 쓴 상태이고 다음에서 검색이 시작이 되었습니다. 물론 유입량은 유의미하지 않지만 유입량을 늘리고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을 하게 되면 유입량이 아무래도 많을 경우는 쉽게 애드센스 승인을 얻을 수가 있어서 오늘은 구글 사이트와 네이버 새롭게 만든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 및 순서를 정리를 했습니다.

     

     

    초보자 블로거님들은 줌이나 빙에도 등록을 하면 좋겠지만 그렇게 많은 유입이 있지 않으므로 가능한 네이버와 구글 사이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반드시 등록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아래 순서대로 구글과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을 해서 유입량을 늘리기 작업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등록 포스팅 순서

     

    1.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및 네이버 등록하는 사이트

     

    2. 티스토리 블로그 -> 네이버 등록하기 순서 및 사이트 간단체크

     

    3. 티스토리 블로그 -> 구글 사이트에 등록하기 순서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등록사이트 주소 (네이버, 구글, 다음, 줌, 빙)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를 어디에 등록을 하는지 위치를 알아야 하겠습니다. 네이버에 티스토리 검색 등록을 하는 사이트는 네이버는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고, 구글은 서치콘솔에 등록을 하면 됩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등록 하는 곳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2.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에 검색 등록하는 곳 :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3. 다음 사이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할 필요는 없습니다. 같은 회사라 자동으로 글을 수집을 해 갑니다. 

     

    4. 줌과 빙에 등록하는 방법은 추후 업데이트 해 드리겠습니다. 줌과 빙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는 방법도 비슷합니다. 줌은 daum 같은 자회사의 검색엔진이고 Bing은 요즘 chatgpt에 투자한 마이크로 소프트 검색 엔진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빙에 검색 등록하는 곳 :  빙 웹마스터 도구

     

      티스토리 블로그 줌에 검색 등록하는 곳 : 줌 고객 센터 등록(이메일 주소와 파일 첨부필요)

     

    참고로 줌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은 오랜만에 들어가 보니 신청화면이  바뀌어 있고 빙의 경우는 너무 글로벌 표준이라서 네이버보다 더 간편하게 등록을 할 수 있으며 bing은 해당 등록 웹마스토 도구 url 제출탭에서 등록을 하면 편리합니다. 

     

    오늘은 네이버와 구글에 등록하는 것만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유는 2개를 합치면 전체 한국 사람들의 80% 가까이 구글과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고 있기 때문이고 다음은 5%도 안 되는 상황이라서 무시는 못하지만 네이버, 구글이 우선순위 0번 검색 엔진입니다.

     

    네이버에 등록하는 방법 순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2023년형 순서입니다.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 등록하기 

     

    1. 네이버 홈페이지 사이트에서 웹마스터 도구라고 검색을 합니다.

     

    2. 그러면 상단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라고 나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3.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링크로 들어갑니다. 

     

    4. 웹마스터도구 : 아래처럼 하단의 입력 창이 나옵니다. 이때 우측 상단에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을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토 도구

     

     

    5. 본인의 사이트 등록하기 : 아래의 화면처럼 사이트 등록이라는 큰 문구가 나옵니다. 

     

    저는 현재 이 블로그의 사이트 주소인 볼보닥. com을 등록을 해 놓은 상태가 모습인데요 여기에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명을 기입을 합니다. 최대 100개까지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란 밑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명을 기입을 합니다. 

     

    아래 화면처럼 등록을 하면 됩니다.  만들어 놓은 티스토리가 여러 개인 경우도 마찬가지로 추가 등록을 하면 되고 혹시나 잘못 등록한 경우는 아래 사이트명을 체크를 하고 삭제를 하고 다시 등록을 하고 우측에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네이버 등록은 완료가 됩니다. 

     

    네이버 사이트 등록

     

    예를 들어 저의 경우는 https://volvodoc.com을 기입을 하고 우측에 화살표를 누릅니다. 저의 볼보닥컴 사이트는 현재 2차 도메인을 구입을 해서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에 입혀 놓은 상태이지만  일반적으로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인 https://ooo.tistory.com을 등록을 하면 됩니다. 

     

    혹시나 2차 도메인을 구매 후 등록해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얻고자 할 경우는 아래 2차 도메인 구입 및 티스토리와 연결하는 방법을 참고 바랍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도 2차 도메인 형태 블로그인데요 장점은 바로 이 블로그 하나만 애드센스 승인을 얻고 나서 3차 도메인형태로 2차 도메인 아래 연결을 해서 글을 쓰면 승인을 받지 않은 3차 도메인 형태 티스토리 블로그도 광고가 송출이 된다라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도메인 구매방법 및 블로그 연결 방법 구독비용(애드센스 신청 / 호스팅구매 등록 /티

    티스토리 2차 도메인의 장점이 많은데요 저는 2차 도메인 블로그를 3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2차 도메인을 만든 이유는 2차 도메인 1개만 애드센스 광고 신청승인을 받게 되면 다른 승인받지 않

    indiakim.tistory.com

     

    물론 광고 송출이 된다고 해서 모두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갑자기 100만 원씩 나오지 않는 다라는 점은 아실 텐데요 끊임없는 좋은 글 (고객이 찾는 정보성 글 또는 상품정보 관련 글)을 많이 써야 티스토리에 연결된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더 많이 벌 수가 있습니다. 

     

    2. 사이트 소유 확인 : html 태그 복사-> 티스토리 꾸미기 - 스킨편집 - html편집 head아래 넣기

     

    1. 사이트 등록을 하게 되면 사이트 소유확인을 하라는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2. html태그를 복사를 해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꾸미기 - 스킨편집 - html편집으로 들어갑니다. 

     

    3. 아래 표의 사진 하단처럼 head 아래네이버 웹마스터 사이트 소유관리(사이트 소유확인)에서 복사한 html태그를 붙여 넣고 적용을 누릅니다. 

     

    4. 등록을 마치고 나면 해야 할 일이 선택이기는 하지만 등록하는 부분이 rss와 사이트 맵입니다. 내 블로그 글을 가지고 가라는 명령을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5. 웹마스토 도구에서 사이트 관리로 다시 돌아오면 나의 사이트가 등록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을 하고 나서 사이트 명 위에 더블 클릭을 합니다. 

     

    네아버 html 태그 복사
    사이트소유확인-JB스킨-네이버html태크 적용모습

     

     

     

     

    6. 왼쪽 탭 중에서 요청 탭을 누르면 요약아래 리포트, 요청, 검증, 설정 중에서 요청을 누릅니다. 

     

    7. 요청 탭 안에 rss, 사이트맵 제출 2가지 작업을 하면 됩니다. 

     

    네이버 rss, 사이트맵 제출

     

    8. Rss 제출하기 : 본인의 블로그 주소+rss을 부쳐서  https://ooo.tistory.com/rss와 같이 RSS제출 아래 RSS URL입력 칸에 기입을 합니다.

     

    9. 사이트 맵 제출하기 : 10번과 마찬가지로 본인 블로그주소+sitemap.xml을 부쳐 https://ooo.tistory.com/sitemap.xml과 같이 사이트맵 제출 아래 사이트맵 url입력란에 기입을 하면 완료가 됩니다.

     

    10. 다음은 검증 탭에서 robots.txt 수집요청 버튼을 누릅니다. 이 부분은 선택 사항입니다.  또한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 중인지 간단체크를 하게 되면 아래 처럼 정상 작동중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에 등록한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간단 체크 - 정상 작동여부 체크

    네이버 사이트 간단 체크

     

     

    ▶︎요약 탭과 리포트 탭 사용용도 

     

    내 블로그 글에 쓰인 글이 있으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네이버 로봇이 자동으로 수집을 해 가기 시작하고 리포트 부분에 그래프 등이 시간이 지난 뒤 들어가 보면 바뀌어 있는 것을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제 구글 포털에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이 되도록 등록을 하는 방법 순서를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에 등록하는 방법 순서 (구글 서치콘솔)

     

    구글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데요 순서대로 간략하게 먼저 정리를 해 드립니다. 

     

    1. 구글 검색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로그인합니다.
    2. 왼쪽 메뉴에서 "사이트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4. "HTML 태그" 방식을 선택하고, 제공된 메타 태그를 복사합니다.
    5.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에서 "꾸미기" - "테마/편집" - "HTML 편집" 메뉴를 선택합니다.
    6. 복사한 메타 태그를와태그 사이에 붙여 넣기 합니다.
    7.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구글 검색 결과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등록될 준비가 완료가 된 것인데요 네이버와 마찬 가지로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시간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조금 기다리면 검색이 시작이 됩니다. 

     

    그럼 더 자세하게 등록하는 순서에 따라 시작을 해 보겠습니다. 

     

    1단계: 도메인 추가하기

     

    Google 서치콘솔(Search Console)에 접속하고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준비사항으로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지메일로 등록해서 사용을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티스토리 구글 도메인 추가하기

     

    URL 접두어 유형에서 URL 입력 칸에 내 사이트 도메인(URL)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도메인은 반드시 프로토콜(http 또는 https)을 포함하고 있으면 됩니다. 네이버에서 등록을 한 것처럼 본인의 티스토리 또는 2차 도메인 주소를 입력을 합니다. 도메인 주소는 내 사이트의 사이트 이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티스토리는 는 내 블로그 이름에서 확인을 하면 됩니다. 

     

    1단계 자신의 블로그 주소 도메인 추가하기를 마치고 다음은 구글에서 소유권 확인하기를 합니다. 

     

    2단계: 소유권 확인하기

     

    티스토리의 경우 html 파일 업로드가 불가하기 때문에, 다른 확인 방법 항목에서 HTML 태그를 선택을 하면 됩니다. 

     

    복사 버튼을 클릭해 메타태그를 복사합니다. 이 상태에서 Google 서치콘솔 브라우저 창을 끄지 말고 새로운 브라우저 탭을 켜고, 내 티스토리 사이트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아래 우측 화면은 현재 블로그를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얻기 위해서 스킨에 소유권확인을 위해서 html태그를 넣은 화면입니다. 

    html태그 티스토리 스킨 소유권 확인

     

    구글 html태그를 복사를 한 다음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간 다음 좌측에 스킨편집 -> HTML로 들어갑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입력할 때와 동일하게 head 밑에 복사한 구글 html태그를 붙여 넣고 오른쪽 상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해 적용합니다.

     

    위에서 열어두었던 Google 서치콘솔 창으로 돌아가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유권이 확인창이 뜨면, 이제 Google 검색 로봇이 며칠 이내로 내 사이트 정보를 수집하여 검색 결과에 반영하기 시작합니다.

     

    더 효과적으로 페이지를 수집할 수 있게 하려면 속성으로 이동을 클릭해, 다음 단계를 마저 작업을 마치면 되는대로 바로 rss와 사이트맵 제출하기를 진행을 합니다.

     

    3단계: 사이트맵 제출하기

    이 부분을 하는 이유는 바로 내 블로그 사이트를 인식을 빨리하게 하고 많은 글을 긁어서 가져가도록 등록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Google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Google이 내 사이트 정보를 더 효과적으로 수집하여 더 많이 검색에 반영이 됩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 rss제출

     

    왼쪽 메뉴에서 [색인 > Sitemaps]를 클릭합니다.

     

    새 사이트맵 추가 항목에 sitemap.xml을 입력하고, 다음은 rss도 넣어서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 사이트 사이트맵 정보 제출이 완료되어, Google에 반영되기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지만 어느 정도 지나서 내 글로그에 유입량이 늘어나서 들어가면 그래프가 나타나 있는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서치콘솔 연동하기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에서 구글 서치콘솔을 연동해 놓으면 자동으로 내 글을 가져갈 수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티스토리에서 연동을 하는 방법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서치콘솔 연동 순서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으로 들어갑니다. 

     

    계정연결하기를 누르고 요청하는 화면 우측에서 체크표를 하고 계속을 누르고 확인을 하면 연결이 완료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등록 마무리 및 주의사항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이나 네이버에 등록을 마치고 나면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는 지금 현재 글처럼 정성스럽게 대제목, 중제목, 소제목이 있는 글을 몇 개 써 나가면 몇 주 내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도 2차 도메인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준비하고 있는 글입니다. 

     

    이미 4개의 구글 애드센스 승인 블로그가 있지만 또 승인을 얻어놓기 위해서 이렇게 글을 쓰는 중인데요 항상 쓸때마다 느끼는 부분이지만 글쓰기는 재미가 있어 보입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이 되도록 연동하는 방법과 사이트맵 제출, rss제출, 구글 서치콘솔 티스토리 내에서 연동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드렸는데요 빨리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얻어서 광고수익 많이 버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