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누수 보험 종류 / 화재 감지기 종류 센서 오작동 이유 / 감지기 추천상품

반응형
    반응형
    SMALL

    전국적으로 건조주의보가 발행되는 봄철이나 겨울철은 화재로, 여름철은 장마로 인한 누수, 겨울철은 동파로 인한 누수 등으로 화재가 발생하면 보험을 꼭 준비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화재 감지기 설치를 해서 센서로 화재를 알려주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요 백화점이나 마트에서 갑자기 오작동이 발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빨리 건물 밖으로 대피를 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화재 관련 보험 종류나 화재 감지기 종류 등에 대해서 준비를 했습니다. 

     

     

    화재가 발생을 하면 각종 감지기가 자신을 일을 열심히 하는데요 여기서 감지기 종류는 먼저 잠깐 알아보고 화재감지기 제품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화재 감지기는 열, 연기, 불꽃을 감지를 해서 신호를 보내는 방식입니다. 아래는 화재 발생원인 3가지에 대한 감지에 따라, 발생원인 3가지를 어떻게 감지하느냐에 따라 화재감지기를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화재 감지기

     

    화재 감지기 종류 - 발생유형, 감지 방식별

     

    ⦿ 화재감지 방식 1 - 화재후 발생하는 열, 연기, 불꽃 기준

     

    화재 감지 방식은 열, 연기, 불꽃으로 감지를 하며 복합형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1. 열

    2. 연기

    3. 불꽃

    4. 복합형

     

    그래서 열감지기, 연기감지기, 불꽃 감지기, 복합형 화재감지기라는 용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 화재감지 방식 2 - 화재감지 방식1에 따른 감지하는 방법 형태별

     

    각 화재에서 발생하는 열, 연기, 불꼭을 어떻게 감지를 하느냐에 따라 나누는 화재감지기 종류입니다.

     

    열 감지 방식

    • 차동식
    • 정온식

    연기 감지방식

    • 광전식
    • 이온화식

    불꽃 감지 방식

    • 자외선식
    • 적외선식
    • 자외선적외선식

     

     

    화재 열감지기  

     

    화재가 발생을 하면 발생하는 열을 감지해서 신호를 알리는 화재감지기를 말하며 열감지기는 다시 차동식, 정온식, 보상식으로 나누어집니다. 

     

     

    호재 열감지기
    열감지기

     

    화재 발생을 할 경우 발생하는 열을 이용해서 공기의 팽창, 금속의 열기전력, 금속의 팽창으로 작동이 되도록 만든 감지기인데요 차동식 2가지, 정온식 2가지, 보상식 감지기 및 복합식 감지기등이 있습니다.

     

    열 감지기 종류

    • 차동식
    • 정온식
    • 보상식
    • 복합식

     

    차동식 스포트형감지기는 주위온도가 일정 상승이 되면 작동하고 일국소에서의 열효과에 의하여 작동되는 감지기이며, 차동식분포형 감지기는 동일한 원리로 넓은 범위 내에서의 열이 발생하는 것을 감지하는 원리입니다.

     

    정온식 스포트형 감지기는 일국소부 주위 온도가 일정한 온도 이상이 되는 경우에 작동을 하며 정온식 감지선형 감지기의 경우는 원리는 스포트형과 동일하고 외관이 전선으로 되어 있는 감지기입니다. 

     

    보상식스포트형 감지기는 차동식, 정온식 스포트형을 복합으로 구성해서 둘 중 한 부분에서 감지가 되면 신호를 보내는 원리의 감지기입니다. 

     

    요즘 열감지기보다는 연기 감지기를 많이 사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확인이 안 되지만 추정으로 대부분 연기로 많은 사사상자가 나오기 때문으로 보이는 것과 연관성이 있어 보입니다.

     

     

    화재 연기 감지기  

     

    화재가 발생을 하면 발생하는 나오는 연기를 감지해서 신호를 알리는 화재감지기를 말하며 이온화식과 광전식 감지기로 분류가 됩니다. 

     

    연기감지기는 기체 속에서 완전히 연소하지 않는 가연물인 고체 및 액체 미립자가 공기 중에 부유하고 있는 것을 검출하는 장치로서 열 감지기보다 우수한 화재반응 감지속도를 가지는 것으로 선호도에서 앞서는 것으로 보입니다. 

     

    연기 감지기
    연기감지기

     

    연기 감지기 종류 

    • 이온화식 감지기
    • 광전식 감지기 

     

    감지기 주변 공기가 일정 농도 이상 연기를 차게 되면 감지하는 방식이 이온화식이고, 이온전류가 변화되면서 작동을 하며, 광전식감지방식은 이온화식과 원리는 똑같지만 탐지를 하는 방식이 다른 것으로 광전자소자에 접하는 광량변화로 작동을 하게 됩니다. 

     

     

    화재 불꽃 감지기  

     

    화재가 발생을 하면 발생하는 불꽃을 감지해서 신호를 알리는 화재감지기를 말합니다. 

     

     

    화재 불꽃 감지기
    불꽃 감지기

     

    불꽃에서 방사되는 불꽃의 변화를 감지를 해서 일정량이 되면 작동을 하는 감지기로 수광소자의 수광량 변화를 신호로 보내서 작성을 하는데요 자외선식, 적외선식등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위 오른쪽 상품의 경우는 90만 원대 상품인데요 주로 이런 제품은 고가의 명품이나 미술품이 있는 곳에 설치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이고 이보다 더 고각 감지리를 설치하는 것이 보험이 될 듯하기도 해 보입니다. 

     

     

    화재 감지기 오작동 이유

     

    화재감지기의 경우 오작동이 되는 이유는 전압이 기준이하 일 경우 발생을 할 수 있는데요 화재감지기는 수신기에서 dc24v의 전압을 보내주어서 화재감지기에서는 24v가 항상 들어와 있어야 하는데 전압을 체크해 보면 24v가 안 나오고 19v 또는 20v 또는 21v 등 좀 낮게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화재 감지기가 여러 개 설치가 되면 저항으로 인해 전압이 낮아져 그런 경우로 있다고 하는데요 최소 19v이상은 무조건 나와야 정상동작을 한다고 합니다. 불이 나면 경보를 알려야 될 감지기가 오작동으로 동작을 안 하면 대략 난감하게 됩니다. 

     

    일반 백화점에서 오작동으로 화재경보기가 발생하는 이유는 주면에 무엇인가 잘못 건드리거나 훈련에 의해서 작동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주변 안내를 받으면 좋습니다. 

     

    • 자체 겸함 오작동
    • 실내외 환경이 습하거나 온도가 높은 이유
    • 합선이 되는 경우
    • 전류이상으로 오작동등

     

     

    화재 누수 보험 종류

     

     

    화재 누수 보험 종류는 일반 보험에 가입을 해서 특약으로 같이 넣는 방식으로 월 1만 원대를 많이 가입을 한다고 하는데요 누수보험 종류 및 실제 가입 후기 정보를 아래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화재 누수보험 종류 및 가입 가격 보상범위 가입방법 총정리

    최근 화재가 많이 발생을 하고 있는데요 화재보험에는 화재뿐 아니라 추가적 손실을 보장받을 수 있는 다양한 특약이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소음 분쟁과 더불어서 층간

    volvodoc.com

     

     

    화재 감지기 설치 방법

     

    새롭게 화재 감지기를 추가로 설치하는 방법은 배관 안에 전선을 4가닥을 넣어서 새로 설치하는 곳까지 빼내어주고 설치를 하게 되는데요 전선을 연장할 때는 배관이 소방이어서 still배관으로 넣어서 설치를 하는데요 난연 cd배관등 플라스틱배관은 사용하시면 화재 위험이 있고 기준에 맞지 않다는 것 확인을 해야 합니다. 

     

    아직도 많이 cd배관으로 시공된 곳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불량 제품을 기준에 맞지 않게 사용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여하튼 소방은 무조건 still배관으로 설치하는지 확인을 해야 하고 사용하는 전선도 일반전선이 아니라 화재에 강한 hfix라는 케이블을 사용하는지도 점검을 합니다. 

     

    1. 기존 감지기에는 4가닥의 전선들이 있습니다. 케이블색이 흰색과 검은색 되어있는데요 다른 곳은 빨강 파랑이나 다른 색으로 되어 있는데요 2가지 컬러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 후 여기서 1가닥씩 한가닥씩 빼내어 줍니다

     

    천정배관을 뚫게 연결할 곳까지 배관을 연결합니다. 

     

    2. 그다음 꽂혀있는 전선이나 아니면 빠진 전선을 전압을 체크를 하고 전압이 19v이상 나오는 곳이 있는 것을 확인을 하고 그 케이블이 바로 다른 곳에서 오는 활선이 되어있는 전압선인걸 알 수있는데요 저항이 덜 걸리게 되니 23v가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4가닥중 어디어디가 세트로 되어있는지 알수 있습니다.

     

    3. 기존 전압이 살아있는 곳은 감지기에 연결해 주고 나머지 전압이 안 들어오는 전선 2가닥은 빼내 줍니다 그리고 새로 배관을 추가해서 새롭게 감지기를 연결할 배관의 전선을 가지고 오고 이때 4가닥 중 2가닥씩 미리 표기를 해두어서 세트로 알아두어야 합니다.

     

    4. 한 세트의 전선을 2가닥을 기존 감지기 쪽으로 빼내어 주고 나머지 전선 두 가닥은 기존의 전선두가닥과 서로 연결시켜 줍니다

     

    5. 새롭게 추가할 부분을 감지기로 전선 4가닥을 색깔별로 2가닥씩 서로 연결시켜 주고 다시 기존의 감지기로 가서 아까 빼내어두었던 감지기선을 기존감지기 선과 연결시켜 줍니다

     

    6. 감지기를 체크해 보면 전압이 나오는 걸 확인을 하고 정상전압이 안 나오면 잘못연결된 것이니 다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7. 기존의 감지기선도 전압을 체크해 보고 정상전압으로 잘 나오면 감지기를 소켓에 연결시켜 주면 감지기 설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주로 설치를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빌딜에서 진행이 되는 것인데요 요즘은 아래 화면처럼 부착형으로도 나오는 감지기들이 꽤 유용해 보이기도 합니다. 

     

    감지기 설치방법 및 종류
    화제 감지기 종류 및 설치 모습

     

     

     

    주방 화재 감지기 베스트 추천상품

     

    화재가 발생을 하면 감지기 센서가 작동을 빨리 해서 알려주는 베스트 상품 정보 몇 개를 정리를 해 봤습니다. 연기형 1개와 열감지식형 1개만 방사거리나 시간 용량에 대해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1. 재현소방 화재 열감지기

    품명 및 모델명가격 4,000원으로 차동식 감지기 / MRD-1000A, 정압 24v 차동식 열감지기 방식의 제품입니다.

     

    2. 국내산 단독형 지닉스 음성경보 연기감지기

    가격 10,500원 배터리 형태 감지기로 감지방식은 감광률 15% 농도 연기가 모일 경우 작동하는 방식의 제품입니다.

     

    이상으로 화재감지기 종류 및 감지방식 형태 원리, 화재누수보험 종류, 화재경보기 발생 이유등과 함께 화재감지기 베스트 상품 정보를 같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