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 색으로 알수 있는 코질환 종류 (물같이 흐르는 콧물, 노란콧물, 냄새나는 콧물, 녹색코딱지)

반응형
    반응형
    SMALL

    콧물 색깔이나 종류별 점액 색과 점액성을 기준으로 코 질환을 식별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부비동염,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등도 콧물도 나오고 끈적끈적한 점액이나 노란 점액도 나오고 심지어는 고약한 냄새나는 점액이나 녹색코딱지를 보면 알 수 있는 질환이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환절기 고생하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이 될 듯한 정보가 되겠습니다.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커지면서 축농증이나 비염 등의 코질환을 앓는 환자가 늘고 있는데요 콧물은 감기의 일반적인 증상이지만 다른 근본적인 코 질환을 나타낼 수도 있어서 오늘 내 몸의 일부이고 구멍이 난 기관중에서 위에서 살고 있는 코 질환 종류를 콧물 색깔별 종류별로 알아봅니다.

     

     

    콧물 원인 증상 4가지(묽은색, 노란색, 악취, 녹색 코딱지)

     

    콧물 질환종류
    콧물 질환 종류

     

    콧물은 묽거나 끈적거리거나 노랗거나 심지어 냄새가 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점액의 색과 점성을 검사하여 감기나 다른 코 질환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오늘 저는 이 중에서 제가 제일 관심 있는 것은 바로 맑은 형태 묽은 콧물입니다.

     

    코에서는 점액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코 질환을 식별하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은 팁을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맑고 묽은 콧물

     

    물처럼 흐르는 콧물을 묽은 콧물이라고 합니다. 그것은 될 수 있습니다감기나 비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콧물, 기침, 두통, 인후통과 함께 열이 나는 경우 감기 초기 단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발열이나 인후통 없이 묽은 콧물과 함께 재채기가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비염으로 분류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알레르기성 비염은 종종 눈이나 코가 가려운 원인이라고 합니다.

     

    지금처럼 급격한 기온 변화, 먼지, 대기오염물질, 강한 냄새 등 비특이적인 자극을 만났을 때 증상이 나타난다면 혈관운동성 비염일 수 있어서 코로나로 적응이 된 마스크 꼭 가지고 다니기 바랍니다.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은 항원을 최대한 피하면서 약물치료를 하고, 혈관운동성 비염도 약물치료를 하는데요 가까운 치료 병원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저희 아들은 지르텍 비염약을 달고 사는데요 심하면 에취 에취하는 소리를 음악처럼 듣고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끈적끈적하고 노란 점액 콧물

     

    끈적끈적한 노란색 점액은 두 가지 경우로 볼 수 있는데요 첫 번째 경우는 콧물에서 나오는 묽은 분비물이 점차 끈적끈적해지고 노랗게 변하는 경우로 감기가 진행되었음을 나타냅니다. 보통 며칠 지나면 좋아집니다.

     

    두 번째 경우는 부비동염(축농증)으로 끈적끈적하고 누런 콧물이 나오는 경우 2주 이상 지속되고 감기 치료에도 불구하고 기침을 동반하면 급성 부비동염을 의심을 하게 됩니다.

     

    급성 부비동염은 일반 감기약으로 치료하지 않으며, 만성 부비동염으로 악화되면 치료가 더 어려워진다고 하는데요 아들이 이런 경우 한번 걸린 적이 있어서 감기에 걸려 2주 이상 낫지 않고, 누런 콧물과 함께 기침과 코막힘이 동반이 된 적이 있는데요 처음에는 축농증인 줄 도 모르고 그냥 감기약만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3. 내가 맡아도 싫은 냄새 악취가 나는 점액형 콧물

     

    점액에 해로운 박테리아가 있으면 냄새가 더 심해지고 부비동염으로 인해 부비동에 염증성 분비물이 많아지고 이것이 비강으로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아 고름이 되면 악취가 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내가 맡아도 정말 맡기 싫다고 친구가 극혐을 하더군요.

     

    점액 냄새가 나쁘다면 부비동에 염증이 생겼다는 신호라서 흔하지는 않지만 이물질이나 코에 생긴 악성 종양으로 인해 콧물에서 악취가 나는 경우도 있으니 진단을 꼭 받아 보세요. 

     

    4. 파고 싶지 않은 녹색 코딱지

     

    녹색 콧물은 위축성 비염의 징후로 의심을 하게 되는데요 이유는 바로 코의 점막이 수축되어 점막이 정상적으로 점액을 분비하지 못하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코 안이 매우 건조해서 코가 당겨지고 점액이 건조해져서 콧물이 코딱지로 변해서 박테리어 감염이나 면역력이 약해져서 그럴 수 있다고 하는데요 확실한 치료법은 없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 식염수 비강 스프레이나 점안액, 음료수 등을 사용하여 코를 촉촉하게 유지하면 증상을 완화시킨 적이 있습니다.

     

     

    수분공급을 위해서 실내습도를 40~60%로 유지 하거나 담배 연기 및 대기 오염과 같은 자극제를 피하는 것도 코안에 건조함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콧물 색깔 어떤색? 다시 정리해 보기

     

    지금까지 묽은 색 콧물만 경험을 했는데요 신호등 색깔이나 무지개색처럼 콧물 색깔별 증상에 대해 깊이 들어가 봅니다.

     

    콧물 대표적인 색깔 (묽은색 제외)

    • 노란색
    • 녹색
    • 붉은색

    노란색은 백혈구가 감염병과 싸울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감기보다 심한 경우는 축농증과 연관성이 높으며, 녹색은 연쇄 상구균, 모락셀라, 헤모 필루스 박테리아성 축농증 감염등으로 코에 압박감을 느낄 수 있고, 고열이 나올 수 있는데요 힘듭니다. 다만 냄새가 안 나면 축농증은 다행히 비껴갈 수 있고, 붉은색은 피가 나오는 것으로 코 염증, 건조함 때문이라서 살균 식염수 스프레이 사용을 하면 완화가 가능한데요 너무 후벼 파면 코피 막 나오고 찌릿 아픕니다. 

     

     

    콧물 관련 전문 병원 정보 (하나 이비인 후과 병원)

     

    한번더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으시면 아래 하나 이비인 후과 병원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콧물로 알아보는 코질환(노란 콧물, 냄새나는 콧물, 물같은 콧물)

    [BY 하나이비인후과병원]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면서 감기 환자가 증가합니다. 감기는 열이 ...

    m.post.naver.com

    • 하나이비인후과 병원
    • 서울 강남구 역삼로 245 
    • 전화 : 01--6925-1111
    • 역삼역, 선릉역 1번, 4번 출구 

     

     

    진료과는 이비인후과, 내과, 신경과, 수면센터 등이 있어서 정리를 해봅니다.

     

    1. 이비인후과

     

    1) 코 : 축농증(내시경수술), 비염, 비중격만곡증, 코막힘 등

    2) 목 : 편도/아데노이드, 갑상선, 인후두질환, 음성외과 등

    3) 귀 : 중이염(내시경수술), 어지럼증, 난청, 이명, 메니에르 등

     

    2. 내과 : 예방접종, 소화기질환, 성인병, 호흡기질환 등

     

    3. 신경과 : 어지럼증, 두통, 인지기능장애(치매조기진단), 수면장애 등

     

    4. 수면센터 : 코골이, 수면무호흡, 기면증, 불면증 등 수면장애

     

    영업시간은 9시~6시까지 진행하고 매주 일요일은 정기 휴무이고 보통 오후 1~2시가 점심시간이고 보통은 오후 5시 30분에 마감을 합니다.

     

     

    콧물 관련 세척기, 흡입기 추천 순위

     

    노스클린업 콧물흡입기, NS-17, 1개 가격은 39,590원으로 스스로 하기 좋은 제품으로 저녁에 잠도 못하고 날을 세야 하는 엄마 아빠들에게 좋은 제품으로 지금은 물처럼 쏟아지는 콧물이라 밤새 잠도 못 자고 너무 불편한 경우 활용도가 높으며 가볍지만 흡입력이 괜찮은 제품을 찾는 다면 좋습니다.

     

    콧물 세척기 및 흡입기 순위
    콧물 세척기 흡입기 제품종류

     

    생각한 만큼의 흡입력은 아니라 콧속 깊이 빨아들이진 않지만 코앞부분에서 중간까지의 흡입력은 괜찮은 편이고 흐르는 물에 씻어 주기만 하면 세척관리가 편리합니다.

     

    노스클린 콧물흡입기NS-1은 1개 가격 27,960원으로 아기들 콧물 빨아드리면 우는 아이들 많아서 힘들 때는 12가지 멜로디를 들려주면서 쏙 뽑아내면 됩니다.

     

    코로 숨 코세척기 키트 VG-011 1세트 가격 8,450원으로 가정에 비치를 해 놓고 막 쓰기에 편한 제품입니다.

     

    코크린 디럭스 비가열식 흡인기는 가격 62,370원으로 좀 있지만 건강을 위해서 코 청결관리가 필요한 분들이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비가열식 흡입기로 흡입력이 짱이고 소음은 있는 편입니다.

     

    휴비딕 전동식 아기 콧물흡입기 HNA-130 1개의 가격은 29000원으로 실리콘형태로 쉽고 분리세축이 편리하고 건전지 사용방식으로 한 손에 들어와서 편리합니다.

     

     

    콧물 색깔로 보는 질환 요약 (색깔,지속 기간)

     

    아래 콧물 증상에 따라 색깔이 변하게 되고 지속되는 기간이 계속되면 아래 질환을 더 의심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참 그리고 감기나 비염은 냄새가 안 나고 축농증은 냄새가 나는 것이 차이점이니 참고하세요.

     

    괜히 의심하지 마시고 ^^다시한번 콧물 색깔 관련하여 질환을 정리를 해봅니다.

     

    1. 맑은 콧물이 줄줄 흐르면 -> 감기는 1주일, 비염은 2주 지속이 됨

     

    2. 끈적한 노란 콧물이 나오면 -> 10일 이상이면 축농증 

     

    3. 나오는 콧물에서 냄새가 나면 -> 축농증(치과 질환 치성 축농증, 진균성 축농증)

     

    4. 녹색 코딱지가 파고 파도 나오면 -> 콧속 뼈나 점막 부피가 작아지는 위축성 비염 (건조함, 피 조금)

     

     

    콧물은 감기, 비염, 축농증 등 다양한 코 질환으로 점액의 종류별 콧물의 원인 및 질환에 대해 공부를 해 봤는데요 맑고 묽은 콧물은 종종 감기 또는 알레르기성 비염과 관련이 있는 반면, 끈적끈적한 노란색 콧물은 급성 부비동염으로 의심을 해야 되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또한 점액에서 악취가 난다면 부비동에 염증이 생겼다는 신호이고, 녹색 콧물이 자주 나온다면 위축성 비염의 징후일 수 있다는 알고 보면 쉬운데요 콧물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열이나 기침등 이상 증상이 우려되는 경우는 꼭 병원에 들러서 해결을 하시기 바라고 환절기 시즌 아프지 말고 건강한 가족 만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